감자연구소 드라마는 2025년 3월 1일 방영되는 tvN 토일 드라마로 이선빈, 강태오, 이학주, 김가은, 신현승 배우가 출연합니다. 드라마의 기본적인 정보와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김미경, 소백호, 박기세 캐릭터에 대한 정보입니다.
감자연구소 몇부작

- 공개일 : 2025년 3월 1일~
- 방송시간 : 토일 / 오후 9시 20분
- 채널 : tvN
- 몇부작 : 12부작
- 제작사 : CJ ENM 스튜디오스, 초록뱀미디어
- 연출 : 강일수, 심재현
- 극본 : 김호수
- 출연진 : 이선빈, 강태오, 이학주, 감가은, 신현승 외
- OTT : 티빙, 넷플릭스
- 별들에게 물어봐 후속작
감자연구소 출연진

이선빈 / 강태오 / 이학주 / 김가은 / 신현승
유승목 / 곽자형 / 우정원 / 김지아 / 윤정섭 / 남현우
감자연구소 인물관계도
감자뿐이던 내 연구대상에 이 남자가 굴러들어왔다.
감자에 울고 웃는 감자 연구소, 감자가 전부인 미경의 인생에 나타난 차가운 원칙주의자 백호. 뱅글뱅글 회오리 감자처럼 휘몰아치는 힐링 코믹로맨스

감자연구소 등장인물
김미경 / 이선빈
선녀식품 감자연구소의 12년차 대리, 농사도 짓고, 보고서도 쓰고, 품종 연구도 하는 우직한 머슴, 회사욕은 달고 살면서 일은 제일 열심히 하는, 감자에 대한 사랑은 헤아릴 수 없다.
그러던 어느 날, 망할놈의 회사가 정말 망해버렸다. 더군다나 인수 합병되는 회사가 구남친과 악몽으로 얼룩진 예전 회사<원한리테일>이라니..감자연구소의 향방은 어찌 될지, 혼란스럽다.
그리고 새로 온 감자연구소의 소장 백호, 게스트하우스 B동 손님, 단언컨대 피도 눈물도 없는 개자식이다. 정식 출근을 하기도 전에 우리의 정신적인 지주인 홍소장님을 날려버리고, 감자에는 개뿔 관심도 없으면서 매사에 따박따박 맞는 말로 나를 이겨먹는다.
가뜩이나 더러운 미경의 성질에 불이 붙어 갖은 방법으로, 좀 치사할지언정 혼꾸녕을 내고 감자연구소를 지켜내자는, 홀로 비장한 결의를 했는데..
왜.. 왜 나는 저 개자식에게 키스를 갈겨버린 걸까?
소백호 / 강태오
원한 리테일 최연소 임원, 신이 몰빵한 외모, 훤칠하고 나긋한.. 아름다운 쌍놈
사생활도, 친구도, 싸가지도 살짝 없는데, 인정머리는 더더욱 없다. 사람을 볼 땐 플러스마이너스가 전부, 이 팀이 회사에 돈을 벌어다줄지, 이 직원의 연비는 얼만큼인지, 수학적인 판단으로 팀을 뜯어고치고 인력을 재편한다.
계열사의 공중분해, 정리해고 당한 직원들만 몇 트럭, 내 결정은 합리적이고 타당하다 생각하는 자본주의의 저승사자로 감자연구소의 구조조정을 맡게 되며 아수라장 한복판에 내던져진다.
이곳은 무언가 잘못됐다. 연구소도, 영을리도, 백호의 상식을 아득히 뛰어넘었고, 그 모든 나쁜것들의 한가운데 미경이 있다.
감자연구소의 고인물, 게스트하우스 A동에 사는 옆집 사람, 동네 사람들과 직원들을 끌어모아 타도 소백호 세력을 이끈다. 관련 학위도, 내세울 성과도 없는 비전문가, 이 일 저 일 다 건들며 바쁜 척만 한다. 무조건 해고 1순위다.
그런데 나는 왜.. 그 여자와의 키스가 싫지 않았던 걸까?
박기세 / 이학주
원한리테일 전무이자 왕회장의 사위, 사내정치의 중심, 실세 되시겠다. 모두에게 호감이지만, 딱 한 명, 미경에게는 ‘박개새’라 불리는데, 그럴만도 하다.
미경과는 원한 입사 동기, 6년을 만난 남자친구이지만, 회장딸의 이름이 적힌 청접장으로 배신의 종지부를 찍었다. 그렇게 센데렐라가 되고 6년 후, 다시 원한리테일 소속이 된 감자연구소 연구원 미경을 마주한다.
껄끄러우면서도 정체를 알 수 없는 감정이 생긴다. 흙을 묻히며 일하는 것도, 그 나이에 만년 대리도, 커리어우먼을 꿈꾸던 애가 그런 깡시골에 있는것도.. 미련이 남은 건 절대 아닌데, 아주 살짝.. 내 양심에 찔리는 것도 같다.
그래서 조금 도와주고 싶었다. 승진 시켜줄까? 하다가 정강이를 까이고, 샴푸 냄새 그대로네, 했다가 멱살을 잡혔다. 뭣보다 더 짜증나는건 소백호와 미경 사이에서 스파크가 튄다는 것이다. 저건 쌈을 가장한 썸이다.
미경의 표정만 봐도 생각을 읽을 수 있는 나, 김미경은 소백호를 좋아하고 있다. 하필 눈엣가시 같은 그 자식을..
게스트 하우스 사람들
이옹주(김가은) : 웹소설 작가, 9살부터 붙어지내는, 이제는 친구라기 보다는 부부에 가까운 절친, 외출도 거의 없고 행색도 추레해서 환경과 세트로 동네 백수로 오해를 사지만, 날카로운 통찰력을 가지고 있는 은둔 현자, 미경의 마음을 읽는데는 신기에 가까운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김환경(신현승) : 게스트하우스 주인, 미경의 막내동생. 게스트가 없어서 그냥 하우스를 지키고 있다. 영을리에 게스트하우스, 커피샵을 차릴 만큼 속세의 사정엔 별 관심이 없어서 오히려 다행, 느긋하게 하루 하루 살아간다.
윤희진(정신혜) : 백호의 유일한 친구, 육신도 정신도 자유분방하다. 소백호랑 같이 놀 생각으로 며칠 바람쐬러 왔다가 이곳의 풍경도 바람도 다 마음에 들었다. 속좋은 나날을 보내는것 같지만, 기세에게 받은 상처로 이혼 소장을 날리고 홀연히 집을 나선 것이다.
감자연구소 사람들
부재중(유승목) : 감자박사, 미경과 손발이 잘 맞는 연구소의 고인물, 홍소장 퇴직하면 소장 자리는 당연히 내가 물려받을 거라 생각했는데, 웬 새팧=랗게 어린놈이 그 자리를 꿰찼다. 기분이 심히 언짢다.
주승희(우정원) : 감자연구소 차장, 비혼주의자가 되고 싶은 유부녀, 자조적인 농담을 하지만, 연구소에 대한 애정이 많고 지금의 팀웍을 만들어 온 일등 공신이다.
고정해(곽자형) : 감자연구소 연구팀 과장, 화려한 패션을 즐기지만 티 안나는 비운의 힙스터.
장슬기(김지아) : 감자연구소 대리, 틈만 나면 이직을 알아보며 연구소에서 도망칠 타이밍을 노리고 있다.
이충현(윤정섭) : 연구원, 소심하고 낯도 가리지만 담담하고 과묵한 편, 호들갑에 엉뚱한 희동과 환장의 케미를 자랑한다.
권희동(남현우) : 인턴, 상상 이상으로 세상 물정 모르는 에너지맨, 의외로 엄청난 배경을 가지고 있다.
주변사람들
성주스님(이대연) : 미경 삼남매의 아버지. 막내가 스무살 되던 해 출가했고, 미경이 가끔 얼굴을 보러 온다.
홍순익(김규철) : 감자연구소의 전소장, 미경의 비밀 프로젝트를 알고 있는 조력자.
변이장 : 영을리 이장, 동네 사정에 뻔한 토박이, 귀농인을 돕게다고 나섰다가 몇번 법정에 서면서 외지인이라면 학을 뗀다. 우리 마을 사람을 물로 보는 소백호가 아주 거슬린다.
감자연구소 다시보기
드라마를 다시보기 하실 수 있는 OTT는 넷플릭스, 티빙 입니다